도라지청 쉽고 간단하게 만들기! 잔기침,기관지염에 좋은 건강음료!

코로나 후유증이 무려 3개월이나 계속되고 있다. 잔기침이 계속 나는데 온도에 민감한 탓에 조금이라고 추운 곳에 가면 재채기도 심해진다. 어릴 때부터 비염, 천식이 있었고 기관지가 좋지 않은 편이다. 이 코로나 후유증으로 조제약도 두 번이나 먹어봤지만 먹을 때만 잠잠해질 뿐 약을 끊으면 다시 시작되는 마른기침, 잔기침 때문에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시제품인 도라지청을 구매할까 하다가 직접 만들어먹는게 더 효과적일 것만 같아 도라지청을 만들어 보기로 했다.

엄마한테 물어보니 약도라지로 도라지청을 담궈야 한단다. 약도라지라는 종이 있는 것은 아니고 심은지 3년 정도 되어 약통이 여문 도라지를 약도라지라고 부른다. 일반 도라지보다 사포닌 성분이 2배 많은 것이 특징이다. 약도라지를 이용해 수제로  도라지청을 담근다면 도라지의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배 도라지청 만드는 법

온라인으로 주문한 약도라지 1kg. 11000원에 구매했다. 흙덩이로 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기본 세척이 잘되어왔다. 박스를 여는 순간 도라지향이 향기로웠다.

TIP! 도라지청을 담을 밀폐용기는 지금 미리 열탕 한 후 말려두고 시작하면 완성 후 바로 담을 수 있다.

약도라지 세척하기
머리를 잘라낸 약도라지
약도라지의 뿌리,껍질은 절대 버리지말자

약도라지 다듬는 법

껍질,머리,잔뿌리는 버리지 말고 잘 말려서 차로 먹으라고 안내되어 있었지만 사포닌(플라디코딘D), 이눌린 등 도라지 주요 성분의 80%가 껍질에 들어있다고 하여 세척이 어려운 머리 부분만 잘라버리고 뿌리, 껍질은 사용하였다. 물에 30분 정도 담가 흙을 털어내고 칫솔을 이용해 살살 문질러 깨끗이 세척했다. 물기를 털어내고 타월로 닦아냈다.

 

도라지청 만들기

플라디코딘D란 무엇인가?

도라지에만 있는 사포닌으로 코로나가 세포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논문이 발표된 적이 있을 정도로 코로나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을 말한다.

 

도라지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끓인다

배도라지청 담그는 법 준비물:

도라지와 꿀을 1:1 비율로 넣어주고(445g씩) 배도 한 개 넣었다. 배도 역시 껍질째 넣었다. 배 세척 시 베이킹소다를 넣고 깨끗이 세척하던데 어차피 끓여서 도라지청을 담글 거라 배는 물세척만 했다. 배를 넣는 이유는 도라지의 쓴맛을 잡고 영양을 보강하기 위함이다. 도라지를 끓이지 않고 청을 담글 수도 있었지만 도라지를 끓이는 이유는 아무래도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할 것 같아서이다. 혼자만 먹는데 도라지청 보관기간은 매우 중요하다.

 

팔팔 끓고있는 약도라지와 배,꿀

10분 정도 중불에 끓여내면 이렇게 물이 많이 생기니 끓일 때는 물을 넣을 필요가 없다. 약도라지, 배, 꿀의 수분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핸드믹서기에 갈리고 있는 도라지청 재료들

불을 끄고 핸드믹서로 재료들을 잘게 갈아낸 후 약불에서 30분 더 졸여준다. 첫 10분간은 수분이 많이 나와 저어주지 않아도 되었는데 이제부턴 수분이 많이 날아가기 때문에 적절히 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방심했다가 냄비 바닥이 타버렸다..

결국 타버린 도라지

헐퀴 ㅠㅠ 다행히 도라지청은 타지않았다. 무사하다..

 

도라지청 완성

한 김 식히고 열탕해 준 유리밀폐용기에 담았다. 병에 안 들어가는 것은 반찬통으로~~

생각보다 양이 얼마 안된다. 그렇지만 혼자 먹을 거니까 상관없다!

 

코로나 후유증을 극복하는 건강음료 배도라지차

텀블러에 배도라지청 1 티스푼 넣고 물을 부었다. 찬물에서도 잘 우러나니 먹기가 편하다. 건더기들을 한 번 걸러내고 먹어도 좋고 가라앉힌 후 마셔도 좋다.

 

도라지청 효능?

도라지청의 효능은 사포닌,플라티코닌D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폐에 허한 기를 북돋아 주고 코로나로 낮아진 면역력을 올려준다. 도라지의 따뜻한 성질이 몸의 찬 기운을 없애주고 눈, 목을 맑게 해 기관지, 감기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혈당을 낮춰주며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효과적이며 외세포를 활성화하는데도 도움을 주어 치매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도라지청을 만들고 남은 도라지의 보관방법

남은 도라지는 신문지에 말아 비닐봉지에 넣고 냉장보관하면 2달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이때 한 달 정도 숙성되면 단 맛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다. 

 

배도라지청 마시고 건강해지자!

반응형

[최근 인기글 카테고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