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고혈압에 좋은 음식

부모님이나 많은 어르신들이 앓고 있는 고혈압은 소리없이 다가오는 저승사자라고 부를만큼 무서운 질환 중 하나다. 그러나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은편이다.

 

놓치기 쉬운 증상때문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한번 걸리면 평생 치료해야하며 고지혈증, 심근경색, 뇌출혈, 당뇨등의 합병증을 동반하는 만큼 사전에 예방하고 혈압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고혈압 증상

 

혈압이 높아지면 두통,어지러움증이 나타난다. 얼굴에 홍조가 띄기도 하며 가슴 두근거림을 호소하고 심하면 호흡곤란,손발저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처럼 고혈압 증상은 대체로 특별하고 특징적인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쉽게 알아채기 어렵다.

 

대체로 고혈압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는 이러한 증상호소가 아닌 병원 진찰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해 확인하는것이 좋다.

 

혈압 측정기와 약물치료

 

 

정상혈압 범위

 

고혈압의 원인

유전(가족력)
60세이상의 노년 혹은 노화
나트륨·지방질·알콜 과다섭취 및 칼슘·마그네슘·칼륨 부족
고지혈증
운동부족
흡연 등

 

고혈압이 발생하는 이유의 90%는 원인을 명확히 알수 없는 경우이다. 특히 비만인 사람은 건강한 사람에 비해 3배이상 고혈압 발병 확률이 높다.

 

혈압분류표

혈압분류 수축기혈압 (mmHg)   이완기혈압 (mmHg)
정상 120 미만 그리고 80 미만
고혈압 전단계 120~139 혹은 80~89
1단계 고혈압 140~159 혹은 90~99
2단계 고혈압 160 이상 혹은 100 미만

 

혈압측정은 최소 2번이상 측정 후 진단을 내리는것이 바람직하다. '정상'과 '고혈압 전단계'는 고혈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따라 관리를 시작해야 한다. 

 

한번 고혈압 진단을 받으면 꾸준히 관리만 잘해준다면 자연적으로 완치될까?

그렇지 않다.

고혈압 1,2단계는 죽을때까지 평생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합병증의 위험도 안고있기때문에 고혈압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혈압을 낮춰야 하는것이다. 그렇지못하면 평생을 합병증의 위험을 안고 고혈압약을 복용하며 살아야 한다. 이것이 젊을때 건강을 지켜야 하는 이유다.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가정용 혈압 측정기를 이용해  혈압을 가정에서도 측정할수 있다. 그런데 투박한 의료기구 디자인의 혈압측정기는 집에서 하대받기 쉽상이다. 그래서 요즘은 스타일리시한 애플워치, 갤럭시워치등 스마트워치나 팔찌,밴드로 어디서든 손쉽게 혈압 측정, 심전도 측정, 칼로리까지 측정이 가능해서 부모님이나 배우자에게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다.

 

 

고혈압 예방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나트륨,지방이 적고 칼슘,마그네슘,칼륨이 많은 음식이며 이것을 꾸준히 섭취하는것이 좋다.

  • 칼슘 많은 대표 음식:시금치,완두콩,검은콩 등
  • 마그네슘 많은 대표 음식: 콩,현미,다시마 등
  • 칼륨 많은 대표 음식:토마토, 시금치, 연근, 바나나, 양송이버섯, 감자 등

 

고혈압약을 복용중이라면 염분이 많은 찌개,라면,젓갈류의 음식을 피하고 과일과 녹황색 채소류를 충분히 먹는것이 좋다.

고혈압약 성분 중 칼슘 채널 차단제를 쓰는 경우, 약 복용 전후에 약 성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자몽 주스 음용은 피하는것이 좋다.

고혈압약은 시간에 맞춰 복용하는것이 가장 중요한데 만약 시간을 깜빡하고 챙겨먹지 못했다면 건너뛰고 다음 복용시간에 복용하는것이 좋다. 시간을 높쳤다고해서 두배로 용량을 늘려 먹으면 부작용을 초래할수 있다.

반응형

[최근 인기글 카테고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